제 와이프가 울집 강아지 블로그를 렌탈 서버에서 운영중이었는데, 유지비용관계로 Blogger로 옮기게 되었습니다. 옮기는 방법에 대해서 공유하고자 합니다.
작업의 대략적인 플로우
- 워드프레스에서 쓰고 있는 파일 전체를 백업한다.
- 워드프레스 구성 파일을 export한다.
- 블로그에서 참조하는 이미지 파일들을 웹에서 참조가능한 곳으로 옮긴다.
- [2]파일을 blogger파일로 convert한다.
- [4]를 blogger에서 import한다.
쉽죠?
그럼 1번부터 차근차근 한번 봅시다.
1.워드프레스에서 쓰고 있는 파일 전체를 백업한다.
제가 쓰고 있는 렌탈 서버에서 백업을 제공하기 때문에 쉽게 다운로드가 가능했는데, 만약에 그런 서비스를 제공하지 않는 서버에서 쓰고 계신 분이라면, 서버제 ssh접속을 하던지 해서 직접 파일 압축, ftp로 전송해야 합니다. 그 방법에 대해서는 구글링! 그래도 잘 모르겠다, 하시는 분은 연락주세요.
2.워드프레스 구성 파일을 export한다.
워드프레스 어드민 화면에서, [tool]-[export]를 하시면 됩니다.
3.블로그에서 참조하는 이미지를 웹에서 참조가능한 곳으로 옮긴다.
이걸 하기 위해서 클라우드 파일 서비스를 이용했습니다. Google Drive가 용량도 많고, public hosting기능도 제공하므로 그걸 선택했어요. 일단 [1]에서 백업한 파일중에 uploads폴더를 Google Drive에 복사 합니다. 그런후, 해당 폴더를 전체공개 하시면 됩니다. 전체공개 하는 방법은, 해당 폴더를 체크한 후 Share-Detail에서 웹전체에 공개(제가 일본어 페이지라서 한국어로 어떻게 나올지 잘모르지만..대충 그럴듯한거 선택..) 하시면 되요. 그 다음, 그 폴더의 링크를 알아야 하는데, 체크한 상태에서 오른쪽 윈도우를 보시면, detail에 Hosting항목에서 확인하실수 있습니다. 그걸 일단 메모해 주세요.
4.[2]파일을 Blogger파일로 Convert한다.
이 작업을 하기전에, 이미지 파일 참조 주소를, [3]에서 변환한 주소로 치환합시다. [2]파일을 에디터에서 열어서, 이미지 주소 http://....../uploads/ 를 [3]에서 메모한 주소로 치환합시다. 마지막 슬러쉬도 넣어주는거 잊지 마시고요. 그런후에,
WordPress2Blogger conversion utility에 가셔서 파일을 변환하시면 됩니다.
5.[4]를 blogger에서 import한다.
댓글 없음:
댓글 쓰기